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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화장지 업계]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는 화장지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작성자
Mike Lee
작성일
2020-03-26 09:56
조회
1672
참고 문서 1. 월드티슈매거진 3/4월호 'THE SHAPE OF THE ECONOMIES OF THE FUTURE BELONGS TO MILLENNIALS AND GENERATION Z' 2. MCKINSEY'Asia’s Generation Z comes of age'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가장 스마트한 구매자다. 제품 한개를 구매해도 그들의 뛰어난 IT기기 활용 능력을 토대로 실시간 가격 비교는 물론, 친환경성(저탄소,GMO)과 사용자 리뷰 참고 등 이전 세대에게는 익숙치 않은 구매전 행동을 보이고 있다. 밀레니얼세대(1981-96년생)과 Z세대(90년대 이후 출생자)는 인류 역사상 최다 규모 중 하나이며 기존의 소비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다.
밀레니얼과 Z 소비집단은 생소한 소비 형태를 띄며 기업들을 긴장시키는데, 좋은 점이 있다면 그들은 '화장지'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유아기 부터 손쉽게 화장지를 접했으며 대부분 도시화 시절을 거쳤고(밀레니얼세대) 성장기부터 사회성이 급격하게 발달(Z세대)하며 용모와 청결에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그들은 좋은 품질, 혁신적이고, 스타일이 있으면서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호한다. 지속가능사업센터(CSB: The Center of Sustainable Business, NYU스턴)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00% 내츄럴, non-GMO, 식물성, 공정무역(Fair Trade) 등을 선전 하는 제품들을 지속 가능군으로 선택했다. 이 제품군은 전통적인 마케팅을 하는 제품군에 비해서 매출성장이 5.6배를 보였다.

화장지 업계는 이미 이 변화에 먼저 합류를 했다고 본다. 화장지 업체의 한 임원은 '이제는 '혁신하는 법'을 혁신하는 중이다'라고 하며 최근에는 소비자를 제품 개발 단계에 초대하고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고 했다. 티슈 업계의 마케팅, 판매형태 혁신을 언급하기 전, 요즘 화장지 업계는 기술적으로 어떠한가? 신세대의 이목을 끄는 발전이 있는가? 제지 기계업자들의 마법사 같은 신기술 예찬은 이제 어딜가나 들린다. 최근 화장지 업계 인물 인터뷰를 보면 기술테마와 '혁신'이란 단어 사용이 만연한데 굳이 언급하자면 3명이 흥미롭다.

1) 지오바치노 귤라니(후투라 제지 기술책임 : Futura CTO) - 화장지 초지과정/와인더 공정 라인에 실시간촬영분석 장비를 설치하여 공정라인이 능동적으로 공정변화에 반응하고 조절하여 다운 타임을 최소화 시키고 있음.

2) 엔리코 지노(파비오 페리니 제지 마케팅장) - TM의 러닝머신(Learning Machine)化, 즉 요즘 얘기하는 4차 산업혁명 IOT, 머신러닝 등 신기술로 TM이 자체적으로 상황을 학습하고 능동적으로 생산을 리딩하게 해야함. 지속적인 PM/TM 기술 개발이 필수임.

3) 마틴 카일스(마플렉스 제지 사장: CEO at Maflex America; 화장지 컨버터 기계회사) - TM 생산공정내 수치화 기술 적용을 언급함.

하지만 과연 전통적인 화장지 업계에 신기술 적용 사례가 얼마나 있을지, 현장 의지가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유는, 화장지 시장 특성상 전통적인 B2C 소비재로서 특히 한국에서는 고품질 및 고생산성 평균화가 지나갔고 아시아 전역에 투자 규모가 급락하며 다수의 티슈밀 도산 및 사업철수 등으로 자본 투자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동안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했던 중국 화장지 시장 현황은 어떠한가? 코로나19바이러스 발생전에도 이미 중국정부는 지난 29년간 최저 수치인 6.1%를 2018-2019 경제성장률로 공표하였다. 도시화로 인해 폭증을 예상했던 화장지 사용량은 무역전쟁의 여파로 상승한 가격으로 인해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사태 여파로 기존 리테일 판매 소멸과 이커머스 배송 한계로 인해 근시안적 성장 및 기술투자는 기대하기 어렵다. 이는 국내 화장지 업계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이제는 거대 소비집단으로 자리매김한 밀레니얼-Z세대에 맞는 '마케팅'이 KEY이다. 맥킨지에서 20년 3월에 발표한 아시아지역 Z세대를 3가지 소비자로 구분했다.

1) Brand-conscious followers : 맹목적으로 특정 브랜드에 충성하지 않는다. 최신 유행과 브랜드를 고민하며 적절하게 구매 선택을 한다.
2) 프리미엄 쇼퍼홀릭 : 쇼핑을 위한 모든 단계를 좋아한다. 좋은 제품을 찾고, 비교하고, 만져보고, 매장을 방문하던지, 스마트폰 클릭을 하는 모든 부분을 사랑한다. 여유가 생기면 명품 브랜드 제품을 사는데 거리낌이 없다.
3) Ethical Confidents(윤리적 사고) : 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 윤리적 브랜드를 선호한다. 이들의 가치를 표현해주는 브랜드를 구매한다.

개성을 중시하나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SNS에서 자기 가치관을 마케팅하는 Z세대, 밀레니얼 세대를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국내 화장지 업계도 능동적으로 움직일 것이라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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