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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2020-30 새로운 10년 세계 제지업계 및 시장 변혁 예측

작성자
jakyung
작성일
2020-05-14 12:12
조회
5891
(원문: McKinsey & Company 'Pulp, paper, and packaging in the next decade: Transformational change')

컨설팅 회사 맥킨지에서는 향후 10년 제지업계의 변화를 예측한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제지업계의 인쇄용지 시장의 축소로 인한 손실은 세계적 친환경 정책에 맞물려 보완되며 성장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2015년을 기점으로 처음으로 인쇄용지 시장이 축소되기 시작하였으며 지난 5년 동안 구주 및 미주지역에서 더욱이 감소세가 명확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지업계는 이전보다 성장 속도(2000년대 연 평균 3% - 2010년대 1%)가 감소하기는 했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펄프, 포장지 및 화장지 시장은 전세계에서 성장하고 있으며 종이제품 활용도 강화를 위한 연구는 계속 되고 있습니다.
2020년대에는 제지시장은 계속 성장 할 것이며 역대 가장 중요한 변혁이 있을 것입니다.

① 제지 업계 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업 집단이 출현할 것입니다.
지난 10년간 세계 제지 업계의 구조 변화는 계속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별적으로 확연한 것은 아니었지만 장기적으로 변화가 누적되어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제지 업계내 인수합병은 구조 변화의 주요한 요소였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는 대기업의 규모는 크게 성장하지 않았으며 일부는 크기가 줄었습니다. 대기업은 자사가 선택한 초점 영역에서 더욱 규모를 확대 했습니다.
즉, 자사가 선택한 지종 사업에 노력을 집중하였는데 결과적으로 전체는 아니지만 일부 지종의 시장 집중도(Segment Concentration Level*)가 증가하였습니다.
(*Herfindahl-Hirschman Index, HHI 지수, 시장집중도 지수는 일개 시장의 회사별 점유율 분할도를 표현하는 지수.
집중도가 낮을수록 분할도가 높아서 비슷한 수준의 회사가 많고 경쟁이 치열함. 반대로 집중도가 높을수록 소수 회사가 시장을 독점하는 형태로 경쟁이 적음)



상기 표를 보시면 미주지역 전체 지종별 시장의 집중도가 높은 편으로 앞으로 독점 방지를 위해서 인수합병의 정부 승인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시아 경우 개발도상국내 중소업체가 많은 편이나 아시아 제지생산 주요 국가에서는 이미 집중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신규 지역 및 다양한 지종 부문에서 기존의 세계적 제지 대기업 구성과 일치하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겹치는 新기업 집단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新집단의 구성원들은 높은 마진과 낮은 부채를 통해 추가 성장을 위한 입지를 다졌습니다.

상기표는 지역별 제지 대기업의 재무건전성과 성장가능성을 표현한 표입니다.

맥킨지社 분석에 따르면 전략적 자본 지출을 위해 新집단 구성원이 사용할 수있는 재정 자원이 제지업계의 다른 대기업보다 5-10배 더 클 수 있습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향후 세계 제지 업계의 변화를 위한 강력한 원동력을 나타내며, 향후 몇 년 동안 이러한 회사가 어떠한 전략적 투자를 선택하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② 세계 제지산업 구성에 변화가 있을것 입니다.
향후 10년간 포장지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입니다. 인쇄용지 시장은 계속 축소될 것이며 아직 새로운 수요층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지 산업 전체로 봤을때 포장지 및 화장지 시장의 성장폭이 인쇄용지에서 발생한 손실을 보완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종별 시장 성장 가능성은 지역별로 상이하며 제지회사는 이에 잘 대비해야합니다.



남미, 동유럽 및 동남아 개발도상국 중심 제지 시장은 인쇄용지를 제외하고 年2% 이상 성장할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기 예상표가 정확히 진행될지는 의문입니다.
급변하는 중국내 수요가 주요 원인이며 몇해전 예상했던 중국내 화장지 소비량 급증이 틀렸던 것을 예로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은 늘어나는 화장지 생산 시설을 감당하지 못하여 공급 과잉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중국 환경규제 발표 후 발생한 고지 대란으로 중국 기업들은 포장지 사용을 대폭 줄이거나 재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포장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포장지 뿐만 아니라 인쇄용지 시장 성장을 긍정적으로 판단했었지만 모두 부정적이거나 예상치 못한 결과를 맞이했습니다.
세계 제지시장내 중국 수요가 차지하는 비율을 감안한다면 중국내 환경정책 또는 산업내 작은 변화가 세계 제지산업에 나비효과를 이룰 것 입니다.

2010년대 후반을 지나오며 제지업계는 지종별 수요 변화를 인지하고 민첩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인쇄용지 경우 아시아 주요 신문지 회사들은 빠르게 지종 변경을 시도하고 있으며 일본 Oji제지만 해도 작년 3개 라인 변경을 추진했습니다.
자세한 언급은 어렵지만 국내 유수의 신문지 업체도 매우 민첩하게 수요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향후 10년간 포장지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이며 온라인택배 시장 및 산업용 운송 시장의 포장지 수요는 견고합니다.

하지만, 다음 10년간 포장지 생산량이 크게 늘어나 공급 과잉 사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세계 인쇄용지 업체에서 생산 지종 변경으로 유입된 새로운 생산 CAPA가 더해지면 지역별 포장지 수요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택배 산업과 신기술 융합의 정점에서 제지산업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지만 역성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불거진 고지 처리 문제 및 재고 급증 관련 이커머스 업체들의 포장지 사용 효율화는 주요 관심사로 발돋움했습니다.
개발도상국 집단의 GDP 성장에 맞춰서 포장지 시장은 다음 10년간 새로운 시장을 발견할 것이며 관련 산업과 협업하여 계속 변혁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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