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제지업계뉴스

'곰표 캔맥주, 곰표 패딩'...이젠 화장지도 곰표? - 동양 화장지 업계의 출기제승(出奇制勝)

작성자
jakyung
작성일
2020-11-13 09:35
조회
754
오늘날 90년대생은 소비자의 주력이 되었습니다. 90년대 초반생들은 대부분 가정을 이루거나 독립을 시작하여 일반 가정용 소비재 시장에서도 주력 구매자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재업계도 빠르게 새로운 마케팅으로 젊은이들의 마음을 잡고 있습니다.
90년대생의 특징으로는 모바일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 시대에 성장하여 온라인 판매 플랫폼 사용에 친숙하며, 내적으로는 어린시절부터 다양한 캐릭터와 창의적인 컨텐츠를 누리며 성장했습니다.

많은 의류 브랜드가 유명한 만화 캐릭터 또는 문화 컨텐츠와 손을 잡고 다양한 협업(이상 콜라보) 제품을 출시했고 상당한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요즘 한국 편의점에서 찾을 수 있는 곰표 맥주, 곰표 팝콘 등도 히트를 쳤습니다. 이 "공동 브랜딩-콜라보 열풍"은 전자 제품, 생활 용품, 심지어 음식과 같은 다른 분야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이에, 동양권 제지업계도 발빠르게 변화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공동 브랜딩 열풍"이 중국 가정용 제지 분야에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 광둥성 종선지류(Zhongshun Jierou)와 ‘어글리돌’은 새로운 콜라보 티슈타월을 출시(작년 8월)
▶ 중국 최대 화장지 업체 Vinda와 Summer Palace는 Guochao 키친 페이퍼 타월 출시 (작년9월). Vinda와 어린 왕자 콜라보 페이셜 티슈를 출시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제지 생산 능력은 과잉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재 시장의 급격한 전자상거래화는 가정용 제지의 주력 판매 채널이 전자상거래로 이동하도록 영향을 끼쳤습니다. 내수 수요가 점차 포화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콜라보 제품의 출시는 의심할 여지없이 "신성장 Z-세대의 구매력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입니다.

일본 왕자제지사가 출시 한 ‘도라에몽 콜라보 티슈’는 도라에몽 자체의 일본 국민내 큰 인기와 화제성, 캐릭터의 긍정적 이미지의 인기를 활용하였고 이제 온라인 소비의 핵심인 90년대생 소비자 그룹과 어울립니다. 90년대 이후 출생자에게는 ‘도라에몽’ 캐릭터는 어린 시절의 친숙한 만화입니다. 현대 사회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람들은 점점 더 ‘향수’를 좋아합니다. 좋은 추억을 가져다주는 이 오래된 만화 캐릭터는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쉽게 자극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도 다양한 콜라보 제품이 있는데, 미래페이퍼의 ‘잘풀리는집-웹툰 컬러화장지’ 유한킴벌리의 ‘크리넥스-KAKAO FRIENDS 곽티슈’ 등이 있습니다.

(자경 주력제품 피치분산제 옆 화장지 콜라보 상품의 예)

화장지 업계의 콜라보 시도는 제지업체 뿐만 아니라 컨텐츠 업게에도 윈윈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지 회사는 컨텐츠 이미지를 활용하여 제품의 인기를 높이고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 소유자는 협력을 통해 상당한 수입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적으로 보면 화장지 또는 휴지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필수품이어서 브랜드 구분이 어렵습니다. 특히 품질의 상향평준화가 이뤄진 한국의 경우 구매 당일 판매가가 구매 선택에 주된 요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콜라보 마케팅을 통해 제품포장에서 눈에 띄고 시각적으로 독특한 특성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콜라보 마케팅시 발생하는 추가 비용을 계속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자체 티슈 브랜드 개발의 관점에서 볼 때 콜라보 제품의 높은 판매고는 장기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한국 화장지 업계에서 지속적인 창의적 마케팅과 훌륭한 자체 브랜드 개발이 계속되길 기원합니다.

- 이 상 -
전체 55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544
RGE, 40억 달러에 빈다 인터내셔널 인수 합의
jakyung | 2024.03.26 | 추천 0 | 조회 35
jakyung 2024.03.26 0 35
543
독일 제지업계 역대급 위기의 장기화
jakyung | 2024.03.14 | 추천 1 | 조회 109
jakyung 2024.03.14 1 109
542
국제 제지업계, 연이은 공장 폐쇄와 해고 소식
jakyung | 2024.03.14 | 추천 1 | 조회 125
jakyung 2024.03.14 1 125
541
(2024년 2월) 최근 해외 제지업계 동향
jakyung | 2024.03.04 | 추천 2 | 조회 211
jakyung 2024.03.04 2 211
540
2024년 1분기 일본 제지 산업 트렌드 분석
jakyung | 2024.02.22 | 추천 1 | 조회 172
jakyung 2024.02.22 1 172
539
2023년 유럽지역 제지 및 판지 생산 및 소비량 대폭 하락
jakyung | 2024.02.21 | 추천 1 | 조회 130
jakyung 2024.02.21 1 130
538
[리포트] 2024년 국제 펄프 가격 전망
jakyung | 2024.02.21 | 추천 2 | 조회 238
jakyung 2024.02.21 2 238
537
2024년 국제 펄프가격에 대한 단상
jakyung | 2024.02.07 | 추천 1 | 조회 222
jakyung 2024.02.07 1 222
536
[단신] 일본제지 유가증권 매각
jakyung | 2023.12.22 | 추천 2 | 조회 174
jakyung 2023.12.22 2 174
535
국제 제지업계 파워랭킹과 스머핏카파-웨스트록 합병설 관련...
jakyung | 2023.12.08 | 추천 3 | 조회 339
jakyung 2023.12.08 3 339
COPYRIGHT © JAKYNG CHEMICAL CO.,LTD 2017. ALL RIGHTS RESERVED.